본문 바로가기

리뷰마트/건축현상공모리뷰

[당선작] 가락시장 물류센터(가칭) - 플로건축사사무소 오진국

당선작 주요 내용

주어진 대지의 제약조건을 잘이해해 합리적인 진입램프를 제안했으며, 점포와 하역공간의 연계성을 적합하게 제안했다. 

 

또한 도로에 면하는 부분에 수평녹지띠를 적용한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c)플로건축사사무소

 

심사위원

김재경(한양대학교 교수) / 남수현(명지대학교 교수) / 노은주(가온건축사사무소) / 신춘규(씨지에스건축사사무소) / 

이명재(한국교통대학교) / 이충기(서울시립대학교 교수) / 임창수(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당선작 심사평

  심사 주안점으로 지침상 요구되는 대지의 기존여건에 대한 이해를 통한 배치제안과 물탱크의 인지도 및 활용방법에 대한 가능성, 그리고 각 층의 점포의 물류성격 등에 대한 해결방법을 고려하기로 했다. 기술위원들의 기술검토사항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결격사항들의 여부를 검토한 후 심사를 진행하며 기술심사 결과를 검토하기로 하고 심사는 3단계의 투표와 토론에 의해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금일 선정된 당선안의 경우 주어진 대지의 제약조건을 잘이해하고, 차량의 진입램프를 이용하여 매스를 결정하고, 합리적으로 점포와 하역공간의 연계성을 제안하고, 도로에서 보이는 부분을 수평녹지띠로 적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번 가락몰의 공모를 통해 가락시장의 현대화가 가속회되고 기존의 상인들과 시민들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되기를 기대한다. 논점이 될 기존 물탱크는 설계자와 협의하여 발전시켜 용도를 극대화하되 꼭 당선작 제안대로 실행되기를 바란다. 

 

결과

 

 

플로건축사사무소

성수동에 있는 플로건축사사무소입니다.

floarchitects.kr